2019/12/03

페어라인 테니스 설계 초안

목차

1 개발 목적
1.1  참고 문서

2 개발 방향
2.1 방향
2.2 방법
2.3 검토
2.4 결정

3 FTRP
3.1 FTRP란?

3.1 1등급
3.1.1 포핸드
3.1.2 백핸드
3.1.3 서브/리턴
3.1.4 발리
3.1.5 경기스타일

3.2 2등급
3.2.1 포핸드
3.2.2 백핸드
3.2.3 서브/리턴
3.2.4 발리
3.2.5 고급기술
3.2.6 경기스타일

3.3 3등급
3.3.1 포핸드
3.3.2 백핸드
3.3.3 서브/리턴
3.3.4 발리
3.3.5 고급기술
3.3.6 경기스타일

3.4 4등급
3.4.1 포핸드
3.4.2 백핸드
3.4.3 서브/리턴
3.4.4 발리
3.4.5 고급기술
3.4.6 경기스타일

4. 클럽
4.1 클럽 생성
4.2 팀 생성
4.3 선수
4.4 선수 조건
4.4.5 팀 주장 및 등급 적용.

5. 대회 기간

6. 게임
6.1 시간
6.2 방식

7. 랭킹
7.1 점수 단위
7.2 순위 결정

8. 지도자부
8. 클럽
8.1 클럽 생성
8.2 팀 생성
8.3 선수
8.4 선수 조건
8.4.1 초등부
8.4.2 중등부
8.4.3 고등부
8.4.4 대학부
8.4.5 실업
8.4.7 프로

9. 대회기간

10. 게임 방식

11. 랭킹
11.1 점수
11.2 무승부
11.3 순위 결정

1 개발 목적
테니스 선진국 호주를 참고해 FairLine 사이트를 구축한다.

1.1  참고 문서
호주 테니스협회.
https://www.tennis.com.au/

참고 문서
https://www.tennis.com.au/nsw/files/2019/02/Sydney-Badge-Rules-2019.pdf

2 개발 방향
2.1 방향 
모바일 사이트 구축한다.

2.2 방법 
네이티브 또는 하이브리드 기반으로 모바일 사이트를 구축한다.

2.3 검토
네이티브: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다이렉트 방법으로 접근해 개발되는 방식(wifi, LAN, BT) 개발시 주로 사용됨.
하이브리드 개발: 웹 기반으로 장치로 접근한다. 즉, 모바일용 템플릿을 사용해 접근 하는 방식이다.

2.4 결정
하이브리드 방식 채택 장점.
네이티브 방식은 apk 파일을 재배포 해줘야 함.
하이브리드 방식은 서버 변경시 재배포 없음.

2.5 서버 구축
운영체제: ubuntu 12.04.5
연동: tomcat, mysql, mariadb, apache2
개발코드: Java

3 FTRP
3.1 FTRP란
FairLine 서용선 경기이사가 재 정의한 테니스 동호회 등급 분류 표이다.

3.1 등급 1
3.1.1 포핸드
- 테니스를 이제 막 시작한 단계,
- 완변하지 않는 스윙, 방향 조절이 어려움

3.1.2 백핸드
- 백핸드를 기피, 제대로 맞추지 못한다.
- 그립 문제가 생긴다.
- 완벽하지 않는 스윙

3.1.3 서브/리턴
- 완벽하지 않는 동작,
- 더블 폴트로 자주하며 토스가 일정하지 못한다.

3.1.4 발리
- 네트로 나가는 것를 꺼리며 백발리를 기피한다.
- 풋웍이 제대로 안된다.

3.1.5 경기스타일
- 단식, 복식의 기본 위치에는 익숙하다.
- 하지만 자주 정 위치에서 벗어난다.

3.2 등급 2
3.2.1 포핸드
- 폼을 개선하고 있다.
- 일반적인 속도의 랠리는 할 수 있다.

3.2.2 백핸드
- 그립 문제가 있고 준비 동작도 문제가 있다.
- 백핸드 대신에 돌아서서 포핸드로 치려고 한다.

3.2.3 서브/리턴
- 풀 스윙을 시도한다 느린 속도의 서브를 넣을 수 있다.
- 토스가 일정하지 못한다.
- 느린 서브를 제대로 리턴할 수 있다.

3.2.4 발리
- 넷 플레이에 익숙하지 못하고, 특히 백핸드 쪽은 더욱 그렇다.
- 종종 포핸드 면으로 백 발리를 시도한다.

3.2.5 고급기술
- 의도적으로 로브를 띄울 수는 있으나 정확성이 부족하다.
- 오버해드(스매싱)로 공을 맞힐 수 있다.

3.2.6 경기스타일
- 느린 공의 짧은 랠리는 할 수 있다.
- 코트 커버 범위가 좁다.
- 복식에서 처음 위치를 계속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3.3 등급 3
3.3.1 포핸드
- 방향 조절은 잘 할 수 있으나 길이의 조절이 부족하다.

3.3.2 백핸드
- 준비 동작이 제대로 된다.
-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하여 오느 정도 꾸준히 칠 수 있다.

3.3.3 서브/리턴
- 서브 리듬에 대해서 터득하기 시작한다.
- 힘을 싣는 경우 실수가 종종 발생한다.
- 세컨드 서브는 퍼스트 서브보다 많이 약하다.
- 서브 리턴을 꾸준히 잘 할 수 있다.

3.3.4 발리
- 포핸드 발리는 안정되나, 백 발리는 아직 실수가 많다.
- 낮거나 옆으로 빠지는 공에 대해서 대처를 못한다.

3.3.5 고급기술
-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해서 꾸준히 로브를 띄울수 있다.

3.3.6 경기스타일
-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해 꾸준히 랠리를 할 수 있다.
- 대부분의 복식 진형은, 한 명은 전위, 한 명은 후위의 현태다.
- 지시를 들었을 때 네트로 대시는 하나 제대로 실행하지 못한다.


3.4 등급 4
3.4.1 포핸드
- 일반적인 속도의 공은 다양하게 큰 실수없이 칠 수 있다.
- 방향을 잘 조절할 수 있으며 회전을 넣기시작한다.

3.4.2 백핸드
-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해 방향 조절을 하기 시작한다.
- 높게바운드되는 공이나 강한 공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다.
- 어려운 공에 대해서는 방어적으로 대처한다.

3.4.3 서브/리턴
- 서버의 조절이 조금씩 되며 파워를 싣기 시작하며 회전도 가미한다.
- 일반적인 속도의 서브에 대하여 방향을 조절하면서 큰 실수 없이 리턴할 수 있다.

3.4.4 발리
- 좀 더 공격적인 넷트 플레이를 구사하고 양옆으로빠지는 공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다.
- 적당한 풋웍을 사용한다.
- 포핸드 발리는 자신이 있으며, 백핸드 발리도 방향 조절이 오늘 정도 되나 공격적이지 못한다.
- 발리에 대한 걱정을 버리지는 못한다.

3.4.5 고급기술
- 어느 정도 범위 내의 공에 대한 방향 조절을 하면서꾸준히 칠 수 있다.
- 어프로치 샷과 드롭샷을 시도하기 시작한다.
- 대부분의세컨드 서브의 리턴을 원하는 방향으로 할 수 있다.

3.4.6 경기스타일
- 일반적 속도의 공에 대해 방향 조절을 하면서 꾸준히 칠 수 있다.
- 코트 커버 범위가 넓어진다.
- 네트로 뛰어나갈 기회를 찾기 시작한다.
- 복식에서는 팀워크에 대해서 생각한다.

4. 클럽
4.1 생성
- 클럽 생성은 동호인 선수들이 모여 생성이 된다.

4.1.1 테니스 동호인
개인: 테니스 치는 사람
엘리트 개인: 초, 중, 고, 대학, 실업, 프로에서 테니스 치는 사람.
동아리: 대학교에서 테니스 치는 사람
동호회(클럽): 테니스 치는 사람들이 취미 활동으로 모여진 단체.
협회: 동호회(클럽)A, 동호회(클럽)B, 동호회(클럽)C, 동호회(클럽)D 단체가 모여 협회가 만들어 짐.

4.1.2 단체 생성 예시
지역 테니스 협회(해남, 진도, 강진 등등의 협회)
도,시 테니스 협회(제주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경기도, 광역시, 서울시)
국가: 대한테니스 협회.

4.1.3 단체 정의
4.1.3.1 개인들의 취미 활동으로 모여져 동아리 및 클럽을 만듬.
4.1.3.2 다수의 클럽이 생성되면 협회가 만들어짐.
4.1.3.3 지역별 협회를 분리해 관리하는 상위 협회를 만듬.
4.1.3.4 각 지역별 협회를 국가가 관리

4.1.4 페어라인 동호인 등급
- 1 등급 FTRP 적용
- 2 등급 FTRP 적용
- 3 등급 FTRP 적용
- 4 등급 FTRP 적용

4.2 팀 생성
4.2.1.1 FTRP 등급별 6개팀 생성
- 1등급 2개팀 생성(4명)
- 2등급 2개팀 생성(4명)
- 3등급 1개팀 생성(2명)
- 4등급 1개팀 생성(2명)

4.2.2 FTRP 팀 구성
- 최소 5인, 최대 8인
- 중복 클럽 후보 4인 

4.3 선수
주전 클럽 선수 : 클럽 주전 선수
중복 클럽 선수 : 같은 등급으로 후보가 되었을때, 중복 클럽중 다른 클럽에서 선수로 활약할 수 있음.

4.4 선수 조건
- 클럽 가입
- 나이제안: 14세
- 중복 클럽 선수는 클럽 두개 가입 가능(시합 당일 하나의 팀을 선택 게임에 참가)

4.4.5 팀 주장
- 주장: 실력에 상관 없음.

4.4.6 FTRP 등급 주전 선수
- 1등급 주전: A, B 지정(A, B실력 순위별 나열)
- 2등급 주전: A, B 지정(A, B실력 순위별 나열)
- 3등급 주전: A, B 지정(A, B실력 순위별 나열)
- 4등급 주전: A, B 지정(A, B실력 순위별 나열)

5. 대회 기간
5.1 봄 시즌 
- 3~5월
- 10주 리그

5.2 가을 시즌
- 9~11월
- 10주 리그

6. 게임
6.1 시간 
- 수요일 오후 7시30분
- 토요일 아침 10시
- 오전, 오후 게임 분류
- 점심 시간 30분 적용.

6.2 방식
A. 리그 통합전 복식
- 2019 리그전 사이트 설계 초안 게임 진행 방법.
- 초기 사이트로 동호회인들의 참여 불투명

B. 리그 분류 복식(2021년 설계서 작성) 
- 안정적 사이트 설계 완료
- 동호회인들의 실력 증가
- 사이트 클럽 및 동호회 증가.

C. 리그표 생성.
- 등급별 4부 리그를 생성
- FTRP 기준의 등급별 4부리그 신인부 게임. 

6.2.1 FRTP 적용 등급
- FTRP 적용 낮은 등급의 선수는 높은 등급으로 출전 가능.

6.2.2 시합 및 세트 수.
6.2.2.1 수요일 2팀 참가시, 총 4 시합
a. 1등급 1 세트
b. 2등급 1 세트
c. 3등급 1 세트
d. 4등급 1 세트

타이 점수 5:5

6.2.2.2 토요일 2팀 참가시, 총 12 시합
a. 1등급 2 세트
b. 2등급 2 세트
c. 3등급 2 세트
d. 4등급 2 세트

타이 점수 5:5

6.3 코트 배정
- 코트 배정은 최소 2면 최대 6 면으로 한다.
- 코트 6면 사용시 12팀 리그전을 형성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6.3.1 1면 코트장 사용
- 코트 A
1등급 1세트, 1경기
1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A
2등급 1세트, 1경기
2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A
3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A
4등급 1세트, 1경기

참고:
- 2팀 참가시 총 6게임.
- 소요 예상 3 시간
- 참가팀이 증가 할 경우, 1면 진행 어려움.

6.3.2 2면 코트장 사용
- 코트 A
1등급 1세트, 1경기
1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B
2등급 1세트, 1경기
2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A
3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B
4등급 1세트, 1경기

참고:
- 2팀 참가시 총 6게임.
- 소요 예상  1시간 30분
- 참가팀이 4팀 일 경우, 소요 예상 시간 3시간, 4팀 진행 어려움.
- 참가팀이 2팀 일때, 2면 사용.

6.3.3 3면 코트장 사용
- 코트 A
1등급 1세트, 1경기
1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B
2등급 1세트, 1경기
2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C
3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ABC 중 하나 선택
4등급 1세트, 1경기


참고:
- 2팀 참가시 총 6게임.
- 소요 예상 1시간 45분
- 참가팀이 4팀 일 경우, 소요 예상 시간 2시간 45분, 6팀 진행 어려움
- 홀수팀 참가시 리그전 방안 설계 필요.

6.3.4 4면 코트장 사용
- 코트 A
1등급 1세트, 1경기
1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B
2등급 1세트, 1경기
2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C
3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D
4등급 1세트, 1경기

참고:
- 2팀 참가시 총 6게임.
- 소요 예상 1시간 30 분
- 참가팀이 6팀 일 경우, 소요 예상 시간 3시간 30분, 6팀 진행 가능.
- 홀수팀 참가시 리그전 방안 설계 필요.

6.3.5 5면 코트장 사용
- 코트 A
1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B
2등급 1세트, 1경기
2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C
3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D
4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E
1등급 1세트, 2경기


참고:
- 2팀 참가시 총 6게임.
- 소요 예상 1시간
- 참가팀이 6팀 일 경우, 소요 예상 시간 3시간, 6팀 진행 가능.
- 홀수팀 참가시 리그전 방안 설계 필요.

6.3.6 6면 코트장 사용
- 코트 A
1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B
2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C
3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D
4등급 1세트, 1경기

- 코트 E
1등급 1세트, 2경기

- 코트 F
2등급 1세트, 2경기

참고:
- 2팀 참가시 총 6게임.
- 소요 예상 30분 
- 참가팀이 6팀 일 경우, 소요 예상 시간 1시간, 6팀 진행 가능.
- 홀수팀 참가시 리그전 방안 설계 필요.

6.4 토요일  코트 배정
6.4.1 1면 코트장 사용
6.4.2 2면 코트장 사용
6.4.3 3면 코트장 사용
6.4.4 4면 코트장 사용
6.4.5 5면 코트장 사용
6.4.6 6면 코트장 사용

6.5 리그 분류(2021 안정적 사이트)
6.5.1 1부 리그
- FRTP 4등급 선수로 이루어진 동호회 신인선수
- 12팀 생성

6.5.2 2부 리그
- FRTP 3등급 선수로 이루어진 동호회 신인선수
- 12팀 생성

6.5.3 3부 리그
- FRTP 2등급 선수로 이루어진 동호회 신인선수
- 12팀 생성

6.5.4 4부 리그
- FRTP 1등급 선수로 이루어진 동호회 신인선수
- 12팀 생성

6.6 대진표
- 관리자 회원.
-- 다수의 관리자 페이지(지도자)
-- 다수의 관리자(지도자) 권한으로 클럽 생성.
-- FTRP 적용 선수 등록

- 일반 회원
-- 회원가입.
-- 클럽등록.
-- 리그 경기 일정 확인.
-- 리그전 게임 참석 여부 체크 박스

- FTRP 통합 리그전
-- 수요일 리그별 클럽 등록, 토요일 리그별 클럽 등록
-- 리그별 선수 등록
-- 등록된 선수 최소 4인 및 최대 8인 선수 확정.
-- 최소 4인 기준 FTRP 조건에 따른 팀 생성.

- 대진표
등록된 클럽 02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등록된 클럽 03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 랭킹에 따른 승자(높은 랭킹 부전승)

등록된 클럽 04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등록된 클럽 05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 랭킹에 따른 승자(높은 랭킹 부전승)

등록된 클럽 06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등록된 클럽 07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 랭킹에 따른 승자(높은 랭킹 부전승)

등록된 클럽 08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등록된 클럽 09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 랭킹에 따른 승자(높은 랭킹 부전승)

등록된 클럽 10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등록된 클럽 11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 랭킹에 따른 승자(높은 랭킹 부전승)

등록된 클럽 12팀
- FTRP 선수 등급별 분류
- 4, 3, 2, 1 등급 마스킹 게임.
- 랭킹에 따른 승자(높은 랭킹 부전승)

7. 랭킹
7.1 점수
- 단위는 세트 포인트
- 기본 점수 1세트당 1점
- 4경기 완승시 8점 보너스 2점

7.2 무승부
- 세트 점수가 동일
- 동일한 조건 보너스 총 2점에서 1점을 나누어 같는다.

7.2 순위 결정
- 일별 세트 점수 순위 검토 랭킹(동일 랭킹자 발생 시, 세트 승률, 다음 단계 주별 분석)
- 주별 세트 점수 순위 검토 랭킹(동일 랭킹자 발생 시, 세트 승률, 다음 단계 주별 분석)
- 월별 세트 점수 순위 검토 랭킹(동일 랭킹자 발생 시, 세트 승률, 다음 단계 전체 경기 승률)
- 전체 경기 순위 랭킹(총전적 승률)

8. 지도자부
8.1 클럽 생성
클럽 -> 팀 -> 선수 출신

8.2 팀 생성
- 6개팀 생성

단식 선수: 4명
복식 선수: 4명 (2팀)

8.3 선수
베이스 선수 : 클럽 주전 선수
주장: 실력에 상관 없음.

8.4 선수 조건
선수 출신 45세 기준 5년 단위로 한 단계식 내려간다.

8.4.1 초등부
- 나이제한(45세 이상 동호회 출전 가능)

8.4.2 중등부
- 나이제한(45세 이상 초등부 출전 가능)

8.4.3 고등부
- 나이제한(45세 이상 고등부 출전 가능)

8.4.4 대학부
- 나이제한(45세 이상 고등부 출전 가능)

8.4.5 실업
- 나이제한(45세 이상 대학부 출전 가능)

8.4.7 프로
- 나이제한(45세 이상 실업 출전 가능)

9. 대회기간
봄 시즌, 가을 시즌(매주)

10. 게임 방식
- 단식
- 복식
- 한팀 FTRP 적용 4명 게임(파트너 변경 불가)
- 총 6 시합 
- 2 세트
- 타이점수 1점 기준으로 10점 확보 승리

11. 랭킹
11.1 점수
- 단위는 세트 포인트
- 기본 점수 1세트당 1점
- 4경기 완승시 8점 보너스 2점

11.2 무승부
- 세트 점수가 동일
- 동일한 조건 보너스 총 2점에서 1점을 나누어 같는다.

11.3 순위 결정
- 일별 세트 점수 순위 검토 랭킹(동일 랭킹자 발생 시, 세트 승률, 다음 단계 주별 분석)
- 주별 세트 점수 순위 검토 랭킹(동일 랭킹자 발생 시, 세트 승률, 다음 단계 주별 분석)
- 월별 세트 점수 순위 검토 랭킹(동일 랭킹자 발생 시, 세트 승률, 다음 단계 전체 경기 승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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